티스토리 뷰

반응형

소극장 학전을 33년간 운영하며 한국 문화예술계에 큰 영향을 미친 가수 김민기 씨가 별세했습니다. 그의 생애와 업적을 돌아봅니다.


아침이슬의 가수 김민기, 소극장 학전의 상징, 별세

2024년 7월 21일, '아침이슬'의 작곡가이자 가수였던 김민기(73)씨가 위암 투병 끝에 별세했습니다. 그는 33년간 대학로 소극장 '학전'을 운영하며 수많은 후배 예술인을 배출한 인물입니다.

 

김민기

 

 

목차

 

    김민기의 생애와 업적

    김민기 씨는 서울대학교 회화과에 입학한 후, 1972년 서울대학교 문리대 신입생 환영회에서 민중가요를 가르치다가 경찰에 연행되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의 대표곡 '아침이슬', '늙은 군인의 노래' 등은 시위 현장에서 자주 불리며 금지곡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는 1991년 대학로에 소극장 '학전'을 세워 33년간 다양한 예술 인재를 배출했습니다. 학전에서 배출된 대표적인 배우들로는 설경구, 황정민, 김윤석, 조승우 등이 있습니다.

     

    김민기

    학전과 김민기의 유산

    학전은 1991년부터 1995년까지 1000회 라이브 공연으로 유명해진 고 김광석을 비롯해 들국화, 안치환, 이소라 등 많은 음악가들이 공연했던 곳입니다. 1994년 초연된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은 4000여 회 공연 동안 73만 명의 관객을 끌어모았습니다. 학전의 또 다른 브랜드인 어린이 청소년극은 '우리는 친구다', '고추장 떡볶이' 등의 작품을 통해 김민기의 예술적 정체성을 잘 보여줍니다. 지난 17일, 학전은 '아르코꿈밭극장'으로 재개관하여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공연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김민기의 마지막 길

    유족으로는 배우자 이미영 씨와 두 아들이 있습니다. 빈소는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었으며, 발인은 24일 오전 8시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학전 관계자는 "조문은 22일 오후 12시 30분부터 가능하며, 조의금과 조화는 고인의 뜻에 따라 정중히 사양한다"라고 전했습니다. 하나님의 위로하심이 함께하시길 기도드립니다.


    표: 김민기의 주요 작품 및 공연

    제목 유형 연도 비고
    아침이슬 노래 1970년 대표적 저항가요
    지하철 1호선 뮤지컬 1994년 대학로 소극장 뮤지컬의 전설
    우리는 친구다 어린이극 2004년 어린이 청소년극의 대표작
    고추장 떡볶이 어린이극 2008년 어린이 청소년극의 대표작

     

     자료출처 : 조선일보

    반응형